한국시간으로는 3월 22일 아이폰SE가 공개되었습니다. 크게 기대했던 분들이라면 아쉽겠지만 큰 이변은 없었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동안 아이폰SE에 대한 소문들이 많았는데 소문과 비슷하게 출시 되었습니다. 로즈골드를 처음에 못봤더라면 " 아이폰5S 아니야? " 라며 구분을 못할수도 있겠습니다. 







    아이폰SE가 아이폰5S에 비해 더 나아진건?


    1. 퍼포먼스 :: A9칩, 램2기가 (아이폰6S와 동일)

    2. 카메라 :: 1200만 화소 카메라, 라이브 포토, 4k 동영상 (아이폰6S와 동일)

    3. 우수해진 배터리 타임

    4. 저렴해진 가격

    5. 빨라진 LTE 및 Wifi


    6. 색상의 다양화 (로즈골드)



    제가 사고싶던 스마트폰은 작은화면크기+배터리타임+지문인식 이렇게 세가지 였습니다. 아이폰5S를 비롯하여 아이폰SE 또한 그 기준에 부합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는 만족했으니 업그레이드된 부분에 대해 더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견해는 주관적입니다.


    퍼포먼스면에서 아이폰6S에도 사용되는 A9칩을 사용하였고, 라이트 유저가 사용하기에 램까지 매우 충분하여 플래그쉽폰들과 경쟁을 나란히 할만한 성능을 갖추었습니다. 4인치대에선 거의 최강성능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카메라 개인적으로 아이폰5S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리개의 업그레이드나 광시야각 지원 또는 OIS 등의 추가가 없더라도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어 만족합니다.


    배터리 타임은 애플에서 LTE에서 13시간의 인터넷 사용이라 안내되어 있는걸보면 아이폰6S가 10시간입니다. 그외에도 비교시 인터넷사용,동영상재생 등에서  나아진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물론 나와봐야 알겠지만요.




    저렴해진 가격은 미국기준으로 399달러(16기가) , 499달러(64기가)인데 기존의 아이패드가 한국의 애플스토어에 환율 적용된 가격으로 52만원 , 64만원이므로 여기서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면 아이폰5S보다 저렴해졌습니다. 기존의 아이폰5S(64기가)가 71만원 이였었습니다.


    빨라진 LTE및 Wifi는 실제로 나와봐야 알것 같군요. 


    색상의 다양화 골드 선택이 다시 가능해졌고, 로즈골드도 선택이 가능하니 선택권이 늘었습니다.


    단점이라기보다는 기능이 빠져서 아쉬워 보이는점도 존재합니다. 저는 충분하다 생각해서 아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적어보겠습니다.


    아이폰5S에 비해 1g이 무겁습니다. 용량 선택에서 128기가가 빠졌습니다.

    아이폰6S에 비해 3D터치와 기압계가 없고, 터치 1세대를 사용합니다. 보안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명암비가 떨어지고, 광시야각을 위한 듀얼 도메인 픽셀이 제외되었습니다.


    기존의 출시패턴을 고려해볼때 출시는 4월 말에서 5월 초로 추정됩니다. 실제 구입하게되면 5월 중하순이나 되야 만져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는 게임을 하지않아 스펙은 충분한것 같고, 애플의 소프트웨어 최적화는 좋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한 아이폰SE는 상당히 만족스러워 보입니다.




    Posted by inks